바흐의 건반 음악 듣기
피아니스트 마르크 앙드레 아믈랭의 최신 앨범의 주제는 바흐.
지기스몬트 탈베르크, 사무일 파인베르크, 에르노 도나니의 최근 음악 발표와 함께, 하멜린은 이제 요한 세바스찬의 두 번째 생존 아들 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의 비범한 범위의 건반 연주에 눈을 돌렸다.
CPE 바흐는 다작 작곡가이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에 큰 영향을 미친 중요한 교육자였다. 그러나 그가 19세기까지 그의 아버지보다 더 널리 인정받았다면, 확실히 더 최근에는 그렇지 않았다.
부분적으로는 CPE의 범주를 무시하는 점수가 음악의 역사에 대한 선입견에 도전하기 때문입니다. "바로크"는 언제 끝나고 "고전"은 언제 시작되었습니까? "초기 음악"이란 무엇입니까? CPE 바흐의 작업 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다시 생각하도록 우리를 초대합니다 . 하프시코드 연주자 Mahan Esfahani 는 이 음악의 일부 를 녹음 하고 하멜린의 두 장의 디스크 세트에 대한 소책자 를 썼습니다 .
하멜린은 1725년 전에 쓴 청소년 행진곡부터 1788년 죽기 직전에 작곡한 즉흥적인 환상곡까지 우리를 데려간다. 인터뷰에서 악보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곡을 고르라는 질문에, 하멜린은 1781년에 가장 좋아하는 클라비호드에 대한 잊혀지지 않는 헌사인 "Abschied von meinem Silbermannischen Claviere in a Rondo"를 선택했다.
여기 대화에서 발췌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당신처럼 모험적인 피아니스트들에게도 바흐의 음악은 정확히 흔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배웠나?
우연히, 나는 C.P.E.가 1780년대에 "코누아 학자들과 아마추어들"을 위해 아주 늦게 출판한 여섯 권의 음악을 포함한 악보 컬렉션을 물려받았다. 그래서 저는 음악에 달려갔고, 아니나 다를까, 그게 바로 C.P.E.가 요구하던 것이었습니다. 디멘무엔도, 랄렌탄도, 아무것도요. 당연히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서 6권부터 읽기 시작했고, 찾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샀다. 저는 매우, 매우 열정적이었습니다. 이 중 몇 가지를 기록해야 한다는 생각이 항상 마음 한구석에 있었지만, 바퀴를 돌리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무엇보다 바흐의 상상력이 풍부함을 강조하고 싶었다. 피아니스트들에게 그를 찾아달라고 애원하고 싶다. 이보다 더 쉬운 일은 없다.
그렇다면 그의 음악은 무엇으로 구별되는가?
각성, 놀라움, 예상치 못한 일에 대한 끊임없는 즐거움은 하이든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으며 그는 바흐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극도로 과감한 변조가 몇 가지 있으며, 내가 전에 언급한 것은 그가 단지 작품을 끝내기로 결정한 유일한 때가 아닙니다. 내가 녹음한 F단조 소나타의 느린 악장에서 중간 부분은 계속 변조되고, 계속 변조되고, 계속 변조되다가 홈 키와 매우 낯선 매우 긴장된 순간에 갑자기 끊어집니다. 그런 다음 세 번의 긴 침묵이 흐르고 그는 두 키 사이에 명확한 관계가 없는 상태에서 처음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합니다.
저는 이것을 좀 더 입맛에 맞도록, 좀 더 평범하게 하기 위해 수정한 에디션들을 보았습니다. 사실 제가 발견한 것은 한스 폰 뷸로(Hans von Bülow)의 작품인데, 그가 C.P.E.의 음악을 도살한 것을 믿지 못하실 겁니다. 믿을 수 없습니다. 한동안은 그것보다 더 많은 것이 없었다.
나는 현대 피아노와 함께 자랐고, 그것은 나에게 내가 원하는 모든 즐거움, 모든 성취, 모든 음악적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내가 가끔 오래된 악기를 연주하는 것에 감사하는 만큼, 그리고 반드시 공개적으로는 아닐지라도 음악은 현대 피아노에서 연주되는 동안 살아남습니다. 저에게는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다른 건 필요 없어 현대 피아노에는 가능한 소리가 너무 많아서 저에게는 완벽하게 만족스럽습니다
기술적 변화는 사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페이지, 1781년 바흐가 오랜 기간 근무한 클라비코드와 작별하기 위해 쓴 론도의 중간 페이지의 주제이다.
이 곡은 굉장히 감동적인 곡입니다. 녹음 세션 동안 제가 가장 먼저 내려놓은 곡이었기 때문에 서둘러서 이 곡을 찾았을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중간에는 다음과 같은 순간이 있다. 페르마타가 있고 갑자기 이 E장조 화음이 울립니다. 이 E장조 화음은 B단조로 나오기 때문에 그다지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그 전에 적당한 양의 침묵을 남긴다면,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이 화음의 공격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것은 제가 아는 모든 음악에서 가장 신비로운 순간들 중 하나입니다.